119탐정사무소

오늘은탐정-법무부인권국

법무부인권국

법무부인권국은 우리를 지켜줄까?

교도관들이 가장 짜증나는것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진정이다.

직원들이 모여 있는 한 카페에서도 뒤숭숭하게 되었다.

지금은 안사람들은 어딜 가든지 운동화를 신을 수 있다. 또 어떤 행동과 행위들이 인권침해 결정이 될지 두렵기도 하다.

기사

찬밥 논란 속 법무부 인권국 ‘구인난’···인권국마저 ‘재검찰화’되나

법무부가 지난해부터 공석인 인권국 산하 인권정책과장과 여성아동인권과장 자리를 수차례 외부 공모했으나 현재까지 적임자를 찾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사가 아닌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겠다고 나섰지만 마땅한 지원자가 없어 구인난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인권국은 법무부에서 인권 정책을 담당하는 곳으로, 문재인 정부 때 ‘법무부 탈검찰화’ 기조가 적용된 대표적인 부서였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외부 전문가들이 법무부 인권국 지원을 기피하는 탓에 과장급 보직이 모조리 검사로 채워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된 것이다.

25일 경향신문 취재 결과 법무부는 지난해 말 세차례에 걸쳐 인권정책과장직을 공모하고도 아무도 채용하지 않았다. 여성아동인권과장의 경우 지난해 말 한번 공고를 냈다가 적임자를 찾지 못해 이달 재공고해 채용 절차를 진행 중이다.

법무부 인권국 산하 과장직은 인권정책과장, 여성아동인권과장, 인권구조과장, 인권조사과장 등 총 4개다. 이 중 인권조사과장을 제외한 3개직은 문재인 정부 때 탈검찰화 기조에 따라 줄곧 비검사로 채워졌다. 문재인 정부는 법무부의 인적 구성을 넓혀 정책의 다양성을 꾀하겠다며 검사들이 맡았던 자리에 외부 전문가를 앉혔다.

법무부, 검사 없던 인권국·법무실에 검사 속속 배치

문재인 정부의 ‘법무부 탈검찰화’ 기조에 따라 박범계 장관 때 검사를 두지 않았던 부서에 최근 검사들이 배치되고 있습니다.

법무부는 한동훈 장관이 취임한 지난 5월 이후 인권국 인권정책과와 여성아동인권과에 각각 평검사 1명 씩을, 법무실 상사법무과와 행정소송과, 국가소송과, 법무심의관실 등에도 검사를 배치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법무부 관계자는 “업무의 전문성과 연속성을 위해 적재적소에 배치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한 장관은 지난 5월 인사 청문 과정에서 “‘탈검찰화’ 정책 시행으로 법무부 업무의 전문성과 연속성이 떨어지는 문제점도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취임하면 내외를 가리지 않고 우수한 인재를 등용하겠다”고 답한 바 있습니다.

법무부인권국

법무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제11조의2 (인권국)
① 국장은 검사 또는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일반직공무원으로 보한다. 
② 국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국가 인권정책 수립ㆍ총괄ㆍ조정
2. 인권옹호에 관한 중앙행정기관 간의 협력 및 인권옹호단체에 관한 사항
3. 인권 관련 국제조약ㆍ법령에 관한 조사ㆍ연구 및 행사ㆍ홍보에 관한 사항
4. 국가인권위원회와의 협력 등에 관한 사항
5. 국제인권규약에 따른 정부보고서 및 답변서의 작성
6.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43조에 따른 시정명령에 관한 사항
7. 「인신보호법」의 입안 및 제도의 조사ㆍ연구
8. 준법정신의 계도
8의2. 북한인권기록보존소의 지도ㆍ감독
9. 범죄피해자의 보호ㆍ지원에 관한 사항
10. 범죄피해자지원법인 및 법률구조법인의 등록ㆍ지도ㆍ감독
11. 법률구조증진에 관한 사항
12. 수사ㆍ교정ㆍ보호ㆍ출입국ㆍ외국인정책 등 법무행정 분야의 인권침해 예방과 제도 개선, 인권침해 사건의 자체 조사 및 인권교육에 관한 사항
13. 여성ㆍ아동 인권 관련 정책의 수립ㆍ총괄ㆍ조정ㆍ시행 및 관련 법제의 개선
14. 여성ㆍ아동 인권 관련 시책의 추진을 위한 다른 중앙행정기관과의 협조에 관한 사항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 법무부내의 내부부국(內部部局) 중 하나이다. 국민의 인권과 관련된 법무 업무를 돌보고 있으며, 범죄피해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국선변호사 운영 등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사 과정 및 교도소 수감, 보호관찰 과정 등에서 인권 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살피는 일도 한다. 여성과 아동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법무정책을 만들고 개선하는 업무도 책임지고 있다.

지난 포스팅 – 구치소 교도소 주말엔 특식?

협력업체 알림

IAS수발심부름 업체는 교정시설내 안사람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기여합니다. 안사람들이 교정기관에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면 언제든 연락을 주세요. 해결의 비법을 설명합니다. 또한 안에서 못하는 일을 대신해드립니다. 각종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판 무사히 잘 받으시고 교정 생활의 공동생활을 잘할 수 있게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와라도서는 중고도서 업체로서 희귀도서및 최신도서를 대여 매도 매입 하고 있습니다.

이입자가 왔다.
수발심부름센터
수발심부름센터

2 thoughts on “오늘은탐정-법무부인권국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